Flex/AIR/AS3/Etc2009.11.27 07:33

1. 데이터 타입의 종류

- 프리미티브 유형 (원시 데이터)
  • Boolean : true / false
  • int : 32비트의 정수, 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 까지의 정수 범위를 갖습니다.
  • uint : 부호없는 32비트의 정수, 0 ~ 4,294,967,295 까지의 정수 범위를 갖습니다. (음이 아닌 정수를 사용할때에는 uint 데이터 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• Number : 정수, 부호없는 정수, 부동 소수점 숫자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. (모든 숫자유형의 데이터)
  • String : 16비티의 문자열, 문자열은 내부적으로 UTF-16 포맷을 사용하여 유니코드 문자로 저장됩니다.
  • Null : Null은 null 값만 포함되며 복합 유형의 모든 클래스와 String 데이터 타입의 기본값입니다.
  • void :  undefined값만 포함되며 데이터 타입이 지정되지 않은 변수에만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- 복합 유형
  • Object, Array, Date, Error, Function, RegExp, XML 및 XMLList 등등

 

보다 자세한 데이터 유형에 대한 설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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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데이터 타입의 초기값

데이터 타입 기본값
Boolean false
int 0
uint 0
Number NaN (Not a Number)
String null
void (선언되지 않은 데이터 타입) undefined
기타 복합유형 및 사용자 정의 클래스 null


3. 데이터 타입 확인

- typeof 연산자
 typeof 연산자는 변수의 데이터 타입을 지정하는 문자열을 반환합니다. 결과는 boolean, function, number, object, string, xml 이렇게 6개의 문자열 값으로 제한됩니다.

- describeType() 함수
 xml 형식으로 객체에 대한 정보를 반환합니다.

- is 연산자
 변수 또는 표현식이 지정된 데이터 유형의 멤버인지 여부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. is 연산자는 정확한 상속 계층 구조를 검사하며 객체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 뿐만 아니라 객체가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. (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)

var mySprite:Sprite = new Sprite();
trace(mySprite is Sprite); // true
trace(mySprite is DisplayObject);// true
trace(mySprite is IEventDispatcher); // true

4. 데이터 타입 변환

- 문자타입 변환
  • String() 함수 이용 : String(변수 또는 값);
  • 빈 문자열과 결합하여 변환 : str = "" + 12;
  • toString() 메서드 이용 : 변수 또는 값.toString();

 

- 숫자타입 변환
  • Number() / int() / uint() 함수 이용 : Number(변수 또는 값);
  • ParseInt() 및 ParseFloat() 전역 함수 이용 (변환할 수 없는 경우 NaN 반환)

 

- 클래스타입 변환
  • 클래스명() : MovieClip(object) ...
  • as 연산자 이용 : target as MovieClip 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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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by 코멧'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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